협심증은 많은 사람들이 들어본 적이 있지만 모든 사람이 완전히 이해하는 것은 아닙니다. 심장 근육에 산소가 풍부한 혈액이 충분하지 않을 때 발생하는 일종의 흉통입니다. 협심증 자체는 질병이 아니라 심장 문제의 증상이지만, 특히 바쁜 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면 그 징후를 인식하고 위험을 파악하며 가능한 치료 방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이 블로그에서는 협심증의 위치, 위협 요인, 수술 방법을 이해하기 쉽게 구분하여 건강에 대한 정보를 계속 얻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협심증 통증위치
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전에 협심증이 무엇인지 먼저 이해해 보겠습니다. 협심증은 심장 근육으로의 혈류 감소로 인해 발생하는 흉통 또는 불편함입니다. 가슴 압박감 또는 통증과 같은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. 협심증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관상동맥 질환(CAD)이 있을 수 있다는 경고 신호인 경우가 많습니다. 협심증 자체는 심장마비만큼 심각하지는 않지만, 적절히 관리하지 않으면 더 심각한 심장 문제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여전히 주의와 관리가 필요합니다. 협심증의 경우 통증 위치를 알면 상태를 미리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 그러면 통증이 일반적으로 어떻게 느껴지고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. 첫 번째 가슴 통증입니다. 협심증 통증의 가장 일반적인 위치는 가슴중앙입니다. 가슴 중앙에 꽉 끼거나 꽉 조여서 무거운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. 누군가 가슴을 누르는 것처럼 느껴져서 숨을 쉬거나 편안하게 움직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. 이것은 일반적으로 무언가 잘못되었을 수 있다는 첫 번째 신호입니다. 두 번째 다른 부위로 통증이 있습니다. 협심증으로 인한 통증은 가슴에만 국한되어 있지 않습니다. 특히 왼팔, 어깨, 목, 턱 또는 등 신체의 다른 곳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. 그러나 특히 가슴 통증과 함께 발생하면 이러한 부위에 불편함이나 통증을 느낀다면 협심증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. 세 번째 호흡 곤란입니다. 가슴 통증과 함께 호흡 곤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. 심장에 산소가 충분하지 않아 숨쉬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. 네 번째 메스꺼움 또는 땀을 흘립니다. 일부 경우에는 통증이 심한 경우 메스꺼움, 어지러움 또는 식은땀을 흘릴 수 있습니다. 이러한 증상은 때때로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하여 소화불량과 같은 질환으로 만들 수 있지만, 가슴 통증이 있는 경우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됩니다.
위험요인
협심증은 일반적으로 경고가 없는 것이 아닙니다. 위험 요인은 상태가 악화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. 협심증의 일부 위험 요인은 통제할 수 있는 범위 내에 있는 반면, 그렇지 않은 요인도 있습니다. 그렇다면 염두에 두어야 할 주요 위험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. 첫 번째 고혈압입니다. 고혈압은 심장에 과도한 부담을 주어 관상동맥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며, 이는 협심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 정기적으로 혈압을 관리하는 것은 이 위험 요인을 관리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. 두 번째 흡연입니다. 흡연은 심장병의 주요 위험 요인입니다. 흡연은 혈관을 손상시키고 심장에 사용할 수 있는 산소를 감소시켜 협심증을 유발할 가능성을 높입니다. 그러나 금연을 하면 위협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. 세 번째 고콜레스테롤입니다.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혈관에 지방이 쌓이게 되어 혈관이 좁아지고 심장으로의 혈액 유입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.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고 운동을 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 네 번째 체력 부족입니다. 앉아서 생활하는 것은 고혈압, 고콜레스테롤혈증은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, 이는 협심증의 위협을 증가시킵니다. 앉아서 보내기보다는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다섯 번째로는 스트레스입니다. 스트레스는 협심증의 원인입니다. 혈압과 심박수를 증가시켜 심장이 더 열심히 일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. 심호흡, 요가, 규칙적인 운동과 같은 이완 방법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하면 이러한 위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 여섯 번째 심장병은 가족력입니다. 가족 중에 심장병이 걸린 사람이 있는 경우에는 협심증에 걸릴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. 유전적 요인을 통제할 수는 없지만 이 위협 요인에 대해 걱정하면 심장 건강을 위해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. 일곱 번째는 나이입니다. 나이가 들수록 관상동맥질환과 협심증에 걸릴 위험이 증가합니다. 젊은 사람들도 여전히 협심증에 걸릴 수 있지만, 특히 40세 이후에는 나이가 들수록 더 흔해집니다.
수술방법
협심증은 심장에 산소가 풍부한 혈액이 충분하지 않을 때 발생하는 관통 통증입니다. 그러나 구체적인 사항이나 삶의 변화만으로는 협심증을 관리하기에 충분하지 않은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. 수술의 목적은 심장으로의 혈액 유입을 개선하는 것입니다. 아래에서는 협심증을 치료하는 가장 일반적인 수술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. 첫 번째 혈관 성형술 및 스텐트 삽입입니다. 혈관 성형술은 혈액 유입을 개선하기 위해 막힌 동맥을 개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시술입니다. 그런 다음 이러한 방식으로 작동합니다. 얇은 튜브(카테터)는 일반적으로 다리나 손목의 혈관에 장착됩니다. 카테터 끝에 있는 작은 풍선이 막힌 지점에서 부풀어 오르게 합니다. 이렇게 하면 동맥이 열리고 혈액이 더 원활하게 흐를 수 있게 합니다. 종종 동맥 내부에 스텐트를 설치하여 열어 둡니다. 스텐트는 영구적으로 제자리에 고정됩니다. 이 절차는 최소 작은 절단만 필요합니다. 일반적으로 며칠 이내에 빠르게 회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. 두 번째 관상동맥 우회 이식술(CABG)입니다. CABG는 고속도로가 심각하게 막혔을 때 사용하는 어려운 수술입니다. 외과의사는 신체의 다른 부위에서 건강한 혈관을 채취하여 막힌 동맥 주변을 우회로를 만듭니다. 이렇게 하면 혈액이 심장으로 더 자유롭게 흐를 수 있습니다. CABG는 혈관 성형술보다 더 절단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더 큰 상처와 더 긴 회복 시간이 필요합니다.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각한 관상동맥질환을 가진 사람들에게 치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. 세 번째 최소 절단 CABG입니다. 일부 경우에는 덜 절개하는 CABG를 해석할 수 있습니다. 외과의사는 큰 가슴절개 대신 아래쪽 상처를 사용하여 수술을 수행합니다. 이를 최소 CABG라고 하며, 일반적으로 통증이 낮아지고 빠르게 회복됩니다. 일부 경우에는 로봇 기술이 외과의사를 돕기 위해 사용되어 수술과정이 더 정밀해집니다.